01

Centum Hotel CACAO TREE
Brand Naming / Visual Identity /Cunsulting & Marketing

기존의 센텀호텔 웨딩, 뷔페는 호텔 내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수준의 저급 뷔페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시키고 부산에서 가장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웨딩, 뷔페라는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고민이 시작됐다. 부산 센텀시티는 뷔페전쟁이라는 말이 어울릴만큼 많은 뷔페가 자리하고 있는 치열한 시장상황이었으며 이전까지 부정적이었던 이미지 전체를 바꾸는 일이라 네이밍부터 신중하게 결정해야했다.

센텀호텔 카카오트리
www.cacao-tree.com
logo_main

센텀호텔 카카오트리의 심볼

카카오톡이 가장 먼저 떠올랐다.

굉장히 의도적인 네이밍이다. 카카오라는 단어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일상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단어 중 하나일 것이다. 그래서 그 어떤 단어보다 인지와 기억이 쉽다. 물론 카카오톡은 KAKAO 이지만 카카오트리는 CACAO이다. 여담이지만 네이밍 2차 회의 중 농담으로 던진 ‘애플을 이길 수 있는 것은 카카오 밖에 없다.’ 는 말이 카카오트리라는 네이밍으로 발전되었다. 센텀시티에는 ‘그랜드애플’이라는 당시 업계의 선두주자였던 뷔페가 있다.


naming
네이밍 3차 제안 중 일부

02
센텀호텔 카카오트리 입구 바닥 장식
03
nap
제작 단가를 절감하기 위해 1도 인쇄로 제작되었으며 식사의 품격을 높여준다.

심볼 자체가 카카오나무로 보인다.

신의 음식이라 표현되는 테오브로마 카카오에서 영감을 받아 인간 생명의 근원이 되는 음식과 음식의 근원이 되는 자연을 카카오 나무 형태로 제작하였다. 초콜렛의 원재료인 테오브로마 카카오는 마야족과 아즈텍족 사이에서 매운 귀한 대접에 쓰였다고 한다. 고대에는 피와 심장을 나타내는 신성한 음식으로 추앙 받았으며 중세에는 귀족 계급의 결혼식에만 맛 볼 수 있는 귀한 재료였다. 천상과 지상을 연결해주는 다리로 여겨져 신들에게 바치는 최고의 재료로 칭해진다. 따라서 최고급 뷔페와 웨딩을 나타내기에 테오브로마 카카오의 형태가 가장 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렸고 단순화 시켜 제작되었다.

pattern
심볼을 활용한 센텀호텔 카카오트리 전용 패턴
서식류, 쇼핑백 등 아이덴티티 어플리케이션에 다방면으로 활용되었다.
04
05
셰프 유니폼 디자인

현장 셰프들의 검증을 거친 후 제작된 유니폼

힘들지 않은 직업이 어디 있겠냐만은 뷔페에서는 셰프만큼 노동강도가 강한 자리가 없다고 판단하였고 셰프가 발휘하는 역량에 뷔페의 생명이 달려있다고 생각하여 셰프 유니폼 디자인에 각별한 노력을 쏟았다. 제작 가능한 모든 소재를 비교하여 활동하기에 최적인 소재를 선택하였다. 또한 코너별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유니폼의 길이, 소매 높이, 펜 꽂이의 위치 등을 가장 편안한 상태로 최적화 시켰다.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헤드셰프에게 테스트를 요구했고 3회에 걸친 프로토타입 테스트 후 사이즈별 실제작에 들어갔다.

06

letter

센텀호텔 카카오트리의 서식류
웨딩과 뷔페, 연회의 특성상 다수의 서식이 필요하였고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기능적으로 편리한 서식을 디자인하였다.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예약상담실 팀장의 실질적인 요구들을 모두 반영하였다.
07
cacao tree
| 카카오 트리 |
신들의 음식이 풍성하게 열려(Tree) 평화와 여유,
사랑과 행복을 머금은 곳

cacao de blanc
| 카카오 드 블랑 |
de Blanc(프랑스어) = White(영어) 순백의 사랑(de Blanc)과 신들의 음식(CACAO)이 어우러진 최고급 웨딩을 의미
돌상 Back wall 디자인
우리의 취향이 아닌 돌잔치 고객(아기 엄마)의 취향을 반영하여 디자인 되었다.
102
센텀호텔 카카오트리 시설 촬영
클라이언트의 부탁으로 에프 스튜디오에서 직접 촬영을 진행
room
Centum Hotel Cacao Tree Room Name
11
Food Natural Cut

Food Setting Cut

09

각 룸의 문에 숫자가 표기 되어있는데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는 각 공간이 좋은 에너지를 갖기를 바랬고 그 좋은 에너지를 표현하는 것이 숫자였다. 각 공간에 수비학에서 제시하는 의미를 담아 3자리 수의 숫자로 표현하였다. 숫자에 내포된 의미 만큼이나 좋은 에너지를 발산하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하였다. 수비학이라는 것은 한때 유행하였던 타로카드 같이 점술적 의미가 담겨져 각 숫자에 의미를 부여한 것을 말한다.

roomname
길거리 웨딩 퍼레이드
센텀호텔 카카오트리를 홍보하기 위해 여러가지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였는데 그중 웨딩을 홍보하기 위한 길거리 웨딩 퍼레이드 영상. 광안리 해변로와 센텀시티 일대에서 진행되었다.
센텀호텔 카카오트리의 오픈전 시설 영상
facebook_2
SNS 마케팅 활동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을 연동하여 홍보 관리하였고 꾸준한 SNS 포스팅 및 활동을 통해 온라인에서 인지도를 쌓았다. 가격장벽이 상당히 높은 레스토랑이기에 홍보에 더 많은 힘을 쏟을 수 밖에 없었다.
오픈 전부터 SNS개설부터 관리까지 모두 철저하게 진행되었으며, 센텀호텔 카카오트리에 대한 종합 컨텐츠를 제작하여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진행하였다. 이 컨텐츠는 13만명에게 도달하였고 1689명의 좋아요와 254건의 공유,  492개의 댓글이 달렸다.
10
Logo

Client
센텀호텔 카카오트리
www.cacao-tree.com


Creative Direction & Design
에프 스튜디오

Brand Naming & Brand Visual Identity
에프 스튜디오

Editor
GRAPIN – 오현일


Concept Direction
D&M Design Team

Interior & Exterior Design
D&M Design Team


Interior & Exterior Photography
에프 스튜디오

Food Photography
에프 스튜디오